안녕하세요 타블대디입니다.이번 주 주목할 만한 실적 발표는 당연히 넷플릭스와 테슬라입니다.그중 넷플릭스가 오늘 실적 발표로 어닝쇼크를 기록한 후 장중 -25% 폭락했습니다.도대체 무슨 일인지 알아봤어요. 사업 모델넷플릭스(Nasdaq:NFLX)는 미국의 TV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및 오리지널 프로그래밍 제작 회사-시가 총액:$158B(원화 194조)/미국 시가 총액 51위.-산업:Entertainment-섹터:Communication Services-상장:2020년-일행 특징:세계 1위의 엔터 미디어 회사의 실적을 알아보기 이전에, 비즈니스 모델을 알면 더 도움이 되죠?넷플릭스 비즈니스 모델 지도이하의 3개에서 넷플릭스가 돈을 벌고 있어요.1. 제작사 파트너십-제작자, 작가, 애니메이터와 제휴하고 스트리밍 사업 2. 구독 비즈니스-전 세계 OTT유료 가입자 구독에 의한 수입을 창출하고 스트리밍을 통해서 미디어를 제공 3. 기술-넷플릭스 기술 지원을 위한 확장-플랫폼 유지 관리 및 최적화”스트리밍 사업 때문에 콘텐츠 제작 및 제휴를 맺고 구독자 확보 때문에 미디어와 기술 지원을 실시한다.”문장으로 요약 할 수 있습니다.22년 제1분기 실적을 알아보기 이전에, 이하의 3가지를 중점적으로 찍어 보면 방향을 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넷플릭스의 매출/EPS의 성장 추이가 점점 둔화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이번은?-구독 가입자 수 추이는?-구독 비용 인상과 1계정에서의 복수 인원 공유 금지의 문제는?22년 제1분기의 넷플릭스 실적21년 제1분기의 넷플릭스 실적을 보겠습니다.-매출이 전년 대비 9.8%증가의$7.87B를 기록했지만 예상치에 조금 못 미친다.Miss-$70M-EPS(1주당 순이익)는 예상보다$0.62 큰, 아ー닝그빗토을 기록.Global Streaming Paid Memberships(유료 멤버십)는 예상치 224.34보다 221.64와 부족 둔화하는 모습.(경영진은 러시아 서비스 종료의 영향이 있었다고 밝혔습니다)출처 : 알파 스트리트Global Streaming PaidNet Adistions(신규가입자)는 예상치 250만명에 비해 오히려 -20만명 유출.결정적인 어닝 쇼크는 신규 가입자 유출이 아프네요.미국/유럽을 비롯한 유럽, 중동 아프리카에서도 스트리밍이 감소하고 다음 분기(2분기)에도 신규 가입자 Forecast가 -2.0Mil(200만명 감소)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음…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은 $923M으로 전년도 $777M보다 증가, 그리고 잉여현금흐름은 $802M으로 전년도 $692M보다 증가하여 스트리밍 사업의 수익성이 좋고 긍정적인 부분으로 볼 수 있겠네요. 넷플릭스 주주 서한과 향후 전망실적 발표와 함께 공개된 경영진 주주 서한을 봤어요.”넷플릭스의 수익 성장은 상당히 둔화했습니다.세계에서 매우 인기가 있지만, 계좌를 공유하는 많은 가구 수를 포함한 경쟁과 결합되어 수익 증가의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20%의 영업 마진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우리의 성공의 열쇠는 놀라운 엔터테인먼트를 만들어 경쟁사보다 많은 시청률을 확보하는 능력이었습니다.이것이 우리의 핵심 경쟁력이고 장기적으로 서비스를 크게 좋아지고 더 나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현재의 성장 둔화는 경영진도 인정했네요.향후 전망을 볼까요?”광대역 및 스마트 텔레비전과의 연결은 전 세계적으로 성장했고, 넷플릭스에도 미래 성장 잠재력이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수익이 원하는 정도로 급속히 증가하지 않을 것이다.”1.1억 이상인 가구의 유료 회원 계정 공유에 의한 시장에서 회원을 더 늘리기가 어렵다.->미국과 캐나다에서 3천만가구의 계정 공유와 세계적으로 1억명이 동거하지 않는 사람과 유료 계정을 공유하고 있어 신규 가입자를 늘리기는 어렵다 앞으로 라틴 아메리카(중남미)은 공유 계정에 과금을 매기는 정책을 시행한다는 것입니다.2. 유튜브, 아마존, 플루와 경쟁이 치열하다.촘촘히 자리 잡은 경쟁사와 각사의 점유율을 보면 누구 하나 독점할 수 없었던 무한경쟁체제죠.3. 경기둔화, 인플레이션, 지정학 사건과 코로나 여파 지속으로 거시적 요인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2분기 전망다음 분기는 유료가입자 순유입은 -200만명으로 예상하며, 일반적으로 2분기 유료가입자 추가는 1분기보다 작은 계절성을 반영한 예측입니다.2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연간 한 자릿수 후반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매출과 수익성은 좋은 편이지만 유료가입자가 정체가 아니라 하락한다는 점에서 주가 폭락이네요.. 넷플릭스 주가와 밸류에이션넷플릭스 주가넷플릭스의 주가는 현재 52주의 고점 대비-50%하락하고 반이 되었습니다요.200일 선보다-33.8%이하에 위치하고 있고 인수 심리도 안 좋고에 오늘은 어닝 쇼크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는 투매가 나온 상황입니다.(설상가상)$300달러까지 하락하면 20년 코로나 때의 가격과 닮아 가겠지만,$325~350달러 선에 매물이 가장 많은 만큼 강한 저항이 예상되지만 만약 오르면 정체 없게 떨어질 수도 있겠죠. 목표 주가최근 애널리스트 레이팅은 BUY의 의견이 55%를 차지했는데, 1년 전의 레이팅과 비교하면 BUY의 비율보다 HOLD의 비율이 더 늘어난 상황입니다.평균 목표 주가는$533달러를 제시하고 있지만 최근 제시한 2곳의 합의 목표 주가는$300달러대로 대폭 하락하기도 했죠.밸류에이션(1) 퀸트레이팅밸류에이션과 모멘텀 지수가 좋지 않네요.PER배수, PEG, EV/SALES 모두 넷플릭스가 그리 좋은 편은 아니지만 유사 경쟁업체(디즈니, 워너브로스, 스포티파이) 등 미디어 업체들의 밸류 역시 전반적으로 나쁜 편입니다.넷플릭스 주주분들께는 죄송하지만 현재는 디즈니가 여러모로 조금 나아보이는 상황.(2)EPS 전망분기별 EPS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주가는 현재보다 미래가 중요하니까..) 30명의 애널리스트가 전망을 했지만 2022년 올해는 EPS의 큰 성장을 볼 수 없습니다. 올해는 좀 힘들어서… 2023년 초가 되어서야 30%대의 EPS 성장과 함께 상승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먼 미래로 갈수록 정확도는 떨어집니다.) (3) 수익성 및 PER 밴드최근 1년간의 시장(4%)의 퍼포먼스보다 훨씬 낮은 -38%를 기록하고 있습니다.자연스럽게 PER 밴드도 한없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평균 밴드를 짜보려고 해도 짐작이 가지 않네요.글로벌 OTT시장은 5년간 연평균 17%성장, 그동안 많은 디지털 콘텐츠가 혜택을 받았습니다.하지만 지속하는 경쟁 체제와 제한적인 시청자 수, 그리고 거시 경제 상황으로 단기적으로 성장이 어려운 상황, 주가도 다시 힘든 시간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기대할 수 있는 부분으로는 콘텐츠 품질의 개선과 투자는 지속하겠다고 밝힌 것이고 현지 각국에서 제작되는 작품과 인기작으로 다시 돌파구를 찾을지 여부를 지켜봅시다.[Summary] 1.11년만에 신규가입자 감소로 인한 주가폭락 2. 매출과 영업이익은 좋은 편 3. 성장이 둔화되는 가장 큰 이유는 계정공유로 가입자 유입한계와 무한경쟁체제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