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천비뇨기과 메가비뇨기과 의원입니다.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것은 부모님의 변함없는 소원일 것입니다.어릴 때 흔히 겪는 밤에 소변을 보는 증상인 야뇨증은 아이의 건강에 직접적인 위협은 되지 않지만 성장하여 사회적인 관계나 정서적인 부분에서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나이가 들면 나을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무조건 혼내는 방식은 야뇨증을 고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이의 정서적 성장에도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야뇨증은 태어날 때부터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1차적인 야뇨증과 소변을 잘 가리고 어느 순간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2차적인 야뇨증으로 나뉩니다.일차적인 야뇨증의 경우 신체발달이나 행동발달이 늦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그 외에도 방광의 크기가 작거나 방광이 가득 찼음을 알려주는 신호전달체계가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납니다.이차적인 야뇨증의 경우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정신적 스트레스입니다.부모의 이혼이나 사별 등의 큰 충격이 소변을 감추지 못하게 하기도 하지만 아이들의 경우 잠시 감성적으로 민감한 때이기 때문에 작은 변화, 즉 이사라든지 동생이 태어났다는 이런 변화에도 이차야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뇨증 치료에 가장 큰 목적을 두어야 할 것은 스스로 수면 중에 일어나 소변을 숨기는 것입니다.하지만 이를 위해 자고 있는 아이를 억지로 깨워 소변을 보게 하는 방법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방해하고 아이의 성장에도 방해가 되지만 수면 중 소변량을 조절해 자연스럽게 소변을 가리는 항이뇨호르몬 분비량을 줄이고 오히려 소변량이 증가해야 요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야뇨증을 앓고 있는 아이가 있는 부모는 야뇨증은 치료가 가능하다고 확신을 가지고 아이들에게도 당신 혼자만 이런 변화를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친구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불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특히 아이가 실수를 해서 위축되면 야뇨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실수를 안 하는 날은 칭찬하고 격려하고 들어 아이가 스스로 야뇨증을 고치는 동기 부여를 해서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야뇨증은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야뇨병에 대해 더 자세한 상담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인천비뇨기과 메가비뇨기과 의원으로 언제든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고개로 143층 (논현동 에이스타워) 인천 논현역 4번출구 약4분TEL.032.426.8600http://www.megauro.com/ 50m 네이버코퍼 더보기/ 오픈스트리트맵지도데이터x 네이버코퍼/ 오픈스트리트맵지도컨트롤러 범례부동산대로읍, 면, 동시, 군, 도 국가
에이스타워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고개로 114#메가비뇨기과 #인천논현역비뇨기과